보석의 종류 중 커런덤(Corundum)에 대하여 알아보자!



가장 중요한 보석 계열이며 잘 알려진 커런덤의 종류로는 루비와 사파이어가 있다. 커런덤의 가격과 인기는 아름다움과 내구성, 다양함 때문에 오랫동안 변함없이 유지되고 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합성, 모조 그리고 품질 향상 처리법의 발전으로 사파이어와 루비를 고르고 구매하는 일은 점점 더 복잡해지고 때로 모험을 초래하기도 한다.

쥬얼리 세공사와 바이어 손에 들어오는 거의 대부분의 커런덤은 어느 정도 처리가 된 것이라고 생각해야 한다. 1960년대 이후, 열처리는 보통 관행처럼 되었다. 예산이 한정된 구매자들에게는 유감스럽지만 처리를 하지 않은 천연 사파이어나 루비는 상당히 높은 프리미엄이 붙는다. 10캐럿 천연 버마산 루비는 가격과 희소성으로 따지면 천연 컬러 다이아몬드와 맞먹는다.

보석의 종류 중 커런덤(Corundum)에 대하여 알아보자!

커런덤의 등급

사파이어와 루비는 색깔, 투명도, 크기, 컷, 비율에 따라 가격이 정해진다. 블루 사파이어는 청색의 순도나 강도에 달려있다. 최상의 등급은 회색이나 녹색을 띄지 않고 보라색이 살짝 도는 것이다. 보석의 명도, 색대와 투명도 모두 고려되어야 한다.

루비는 여러 조광 조건에서 살펴보아야 한다. 쥬얼리 숍과 같은 화려한 집중조명 아래에선 색상이 “강렬하게”보이는 반면 일광에서는 색조가 가라앉아 “차분하게” 보인다. 어두운 스톤은 백열등 아래 거의 검정으로 보인다.

원산지는 가격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보증서에 원산지를 명시하되, 특히 버마산인 경우 더욱 정확하게 표시해야 한다. 만약 값비싼 천연 루비나 사파이어를 구매할 계획이라면 돈을 지불하기 전에 반드시 해당 보석감별서를 첨부 받도록 한다.

무색의 사파이어는 비용면에서 효율적인 다이아몬드 대용품으로 사용되기도 한다. 커팅 상태가 훌륭하면 휘광과 더불어 “파이어(fire)” 형태를 보이기도 한다. 또한 집시(gypsy)형으로 세팅할 때 개지기 쉬운 작은 크기의 무색 토파즈나 쿼츠보다 훨씬 단단하다.

커런덤 특성

경도9 모스(Mohs)
비중3.97- 4.05(루비) / 3.95-4.03(사파이어)
굴절률1.762 – 1.778
결정형삼방정계, 루비 결정은 육방정계 각주, 테이블, 능면체로 형성
사파이어 결정은 원통 모양, 이중 텀두의 육각형 피라미드 그리고 타블로이드 모양으로 나타남

루비 산지

아프가니스탄, 호주, 캄보디아, 인도, 케냐, 미얀마(옛 버마), 파키스탄(카슈미르), 스리랑카, 태국, 미국(몬타나)

사파이어 산지

블루사파이어 : 아프리카(탄자니아, 나이지리아, 마다가스카르, 케냐, 말라쥐), 호주, 브라질, 미얀마, 파키스탄(카슈미르), 스리랑카, 태국, 미국(몬타나)

핑크사파이어 : 마다가스카르, 미얀마, 스리랑카, 탄자니아

파파라차 : 스리랑카

옐로/그린/퍼플 사파이어 : 호주(뉴사우스웨일스, 퀸즐랜드), 미얀마, 스리랑카, 탄자니아, 미국(몬타나)

무색 사파이어 : 스리랑카

컬러-체인지(변색효과) 사파이어 : 탄자니아

커런덤의 종류

루비(홍옥)

루비는 자주빛을 띤 붉은색에서 황적색까지 있다. 최상급의 색상은 파란 기운이 살짝 도는 타오르는 숯불이이나 붉은 신호등에서 볼 수 있는 순수한 붉은 색이다. 미얀마 산 “비둘기 핏빛” 루비가 주로 고운 빛깔을 가지고 있어 가장 인기가 많으며 루비 중에서도 가장 비싸다.

루비의 색은 약간 고르지 않을 수 있으며 보통 광물, 성장구조물 관이나 구멍 같은 작은 내포물이 들어 있다. 이러한 내포물은 종종 루비가 산출된 나라와 지역의 지표가 된다.

루비 내부의 루틸 침상이 가지런하면 여섯 빛줄기로 별 모양의 성채효과가 나타난다.

사파이어

사파이어의 발색원은 루비보다 더 많기 때문에 훨씬 다양한 색감을 지닌다. 가장 가치 있게 여기는 사파이어는 청색이며 버마와 카슈미르산 블루 사파이어를 가장 선호한다.

보라색을 띤 중간 블루에서 파스텔 블루까지, 스리랑카산 블루 사파이어가 점점 인기를 얻고 있다. 종종 불규칙한 색분포를 보이기도 하는데 스리랑카 연마사들은 이를 잘 이용하여 어떤 색은 반드시 스톤의 큘렛에 집중되도록 컷트한다.

루비와 마찬가지로 사파이어도 원산지를 나타내는 내포물을 가지고 있다. 사파이어에 있는 루틸 침상 내포물은 비단처럼 보이는 “실크”를 가질 뿐만 아니라 성채 효과도 나타난다.